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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물리학개론
기본적인 물리학의 원리를 다루며, 뉴턴 역학, 전자기학, 열역학 등의 기초 개념을 학습합니다. 컴퓨터공학에서 물리 시뮬레이션 및 기타 응용 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합니다.
KAU SPACE 인성과진로
학생들의 인성과 진로 개발을 위한 과목으로, 자기 이해, 진로 탐색, 목표 설정 및 계획 수립 등을 다룹니다. 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진로를 설계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세상을 바꾸는 SW(하계/동계)
소프트웨어의 기본 개념과 이를 활용한 창의적 프로젝트를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문제 정의, 요구사항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등의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다룹니다.
꿈꾸는 인공지능(하계/동계)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과 응용 가능성을 탐구하며, 창의적 사고를 기릅니다. 인공지능의 역사, 주요 기술, 현재 응용 분야 등을 소개합니다
영어커뮤니케이션
국제적인 협업과 의사소통을 위한 영어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으로, 실생활 및 비즈니스 영어 회화, 프레젠테이션 스킬 등을 학습합니다.
교양글쓰기
다양한 주제에 대해 글을 작성하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으로, 글쓰기의 기본 원칙과 다양한 글쓰기 기법을 학습합니다. 비판적 사고와 논리적 글쓰기 능력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인공지능소개
인공지능의 역사와 발전 과정, 기본 개념 및 응용 분야를 소개합니다. 머신러닝, 딥러닝, 자연어 처리 등 AI의 주요 기술과 이를 활용한 사례를 다룹니다.
세상을 바꾸는 SW(하계/동계)
소프트웨어의 기본 개념과 이를 활용한 창의적 프로젝트를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문제 정의, 요구사항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등의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다룹니다.
컴퓨터프로그래밍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며, 기본적인 알고리즘과 자료 구조를 익힙니다. 조건문, 반복문, 함수, 배열등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다룹니다.
꿈꾸는 인공지능(하계/동계)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과 응용 가능성을 탐구하며, 창의적 사고를 기릅니다. 인공지능의 역사, 주요 기술, 현재 응용 분야 등을 소개합니다.
선형대수학
선형대수학의 기본 개념과 응용을 학습합니다. 벡터, 행렬, 행렬식, 선형변환, 고유값 및 고유벡터 등을 다룹니다.
미분적분학
미분과 적분의 기본 개념과 이를 활용한 다양한 응용 문제를 학습합니다. 함수의 극한과 연속성, 미분법, 적분법, 미분 방정식 등을 포함합니다.
항공우주학개론
항공우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소개합니다. 항공기와 우주선의 설계, 제작, 운용 등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합니다.
항공우주산업개론
항공 및 우주 산업의 기본 개념과 기술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항공기와 우주선의 설계, 제작, 운영, 그리고 관련된 산업의 역사와 현황을 다룹니다.
2학년
컴퓨터프로그래밍
복잡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고급 프로그래밍 기법과 패턴을 학습합니다. 데이터 구조와 알고리즘의 효율적 구현, 메모리 관리, 멀티스레딩,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등을 다룹니다.
이산수학
컴퓨터 과학의 기초가 되는 이론적 수학으로, 논리, 집합, 그래프 이론, 관계 및 함수, 조합론 등을 다룹니다. 이를 통해 컴퓨터 알고리즘의 기초와 데이터 구조의 설계 및 분석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력을 기릅니다.
디지털논리회로
디지털 시스템의 기초인 논리 게이트, 플립플롭, 카운터 등의 설계 및 분석을 배웁니다. 논리 회로 설계와 디지털 시스템 설계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습을 포함합니다.
자료구조
효율적인 데이터 저장 및 접근을 위한 다양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다룹니다. 배열, 리스트, 스택, 큐, 트리, 그래프 등의 자료구조와 이들의 구현 및 활용 방법을 학습합니다.
확률통계론
데이터 분석과 확률 모델링을 위한 기본 개념과 기법을 학습합니다. 확률 분포, 추정, 가설 검정, 회귀 분석등의 통계적 방법을 다룹니다.
AI입문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과 기법을 소개하는 입문 과목입니다. 기계 학습, 자연어 처리, 컴퓨터 비전 등의 AI 기술과 이를 응용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3학년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원리와 기법을 통해 소프트웨어 설계 및 구현 능력을 기릅니다. 클래스와 객체, 상속, 다형성, 캡슐화 등의 개념을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알고리즘
다양한 알고리즘의 설계 및 분석 기법을 학습합니다. 정렬, 검색, 그래프 알고리즘, 동적 프로그래밍, 분할 정복 등의 알고리즘을 다룹니다
컴퓨터구조론
컴퓨터 하드웨어의 동작 원리와 구조를 다룹니다. CPU, 메모리, I/O 시스템, 명령어 세트 아키텍처, 파이프라이닝 등의 개념을 학습합니다.
오픈소스 SW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개념과 활용 방법을 학습합니다. 오픈소스 라이선스, Git을 활용한 버전 관리, 주요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이해와 참여 방법을 다룹니다.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기본 개념과 SQL을 다룹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모델, 데이터베이스 설계, 데이터 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사용, SQL을 통한 데이터 조작 등을 학습합니다.
임베디드 SW
임베디드 시스템의 기본 개념과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을 학습합니다. 마이크로컨트롤러, 실시간 운영체제, 센서 및 액추에이터 제어 등의 내용을 포함합니다.
컴퓨터운영체제
운영체제의 기본 개념과 실습을 통해 이해를 높입니다.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파일 시스템, 스케줄링, 동기화 기법 등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실제 운영체제의 동작 원리를 이해합니다.
소프트웨어 공학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체 과정과 방법론을 다룹니다. 요구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 등의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와 애자일, 스크럼 등의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을 학습합니다.
머신러닝
머신러닝과 데이터사이언스의 기초 개념을 배우는 과목으로, 데이터 전처리, 기본적인 머신러닝 알고리즘, 모델 평가 방법 등을 학습합니다. 실습을 통해 데이터 분석 및 예측 모델을 구현합니다.
시스템프로그래밍
운영체제 및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의 기초를 학습합니다. 시스템 호출,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파일 시스템, 네트워킹 등을 다룹니다.
프로그래밍언어와 컴파일러
프로그래밍 언어의 이론과 컴파일러 설계 및 구현을 다루는 과목입니다. 언어의 구문과 의미, 컴파일러의 주요 구성 요소와 작동 원리를 학습합니다.
컴퓨터 네트워크
컴퓨터 네트워크의 기본 원리와 프로토콜을 학습합니다. OSI 모델, TCP/IP, 라우팅, 스위칭, 네트워크 보안등의 개념을 다룹니다.
웹 SW 스튜디오
웹 소프트웨어 개발의 기초부터 응용까지 다루며, 이를 통해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사회에 기여하는 재능기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학생들은 팀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이를 필요로 하는 지역사회나 비영리 단체에 제공하게 됩니다.
4학년
캡스톤 디자인
- 팀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문제를 해결하며 종합 설계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입니다. 산업체에서 실무경력을 가진 멘토와 함께 개발/연구에 필요한 기획, 설계, 구현, 테스트의 전 과정을 경험합니다.
정보보호
정보보호의 기본 개념과 기법을 학습합니다. 암호학,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 보안, 데이터 프라이버시 등을 다룹니다.
분산병렬컴퓨팅
분산병렬처리의 기본 개념과 기법을 학습합니다. 다중 프로세서 시스템, 분산 및 병렬 알고리즘, 병렬 프로 그래밍 모델 등을 다룹니다.
클라우드컴퓨팅
빅데이터 처리와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본 개념과 기술을 학습합니다. 분산 파일 시스템, 맵리듀스, 클라우드 인프라 및 서비스 등을 포함합니다.
IoT 기술
사물인터넷(IoT)의 기본 개념과 응용을 학습합니다. 센서 네트워크, 무선 통신, IoT 플랫폼, 보안 등의 내용을 다룹니다.
고급시스템프로그래밍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의 심화 개념과 기술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과목은 운영 체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병렬 프로그래밍 등 고급 시스템 프로그래밍 주제를 다루며,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구현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문제해결기법
다양한 문제 해결 기법과 알고리즘을 배우는 과목으로, 문제를 분석하고 효율적인 해결 방법을 설계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컴퓨터 과학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문제 해결 사례를 다룹니다.
메타버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을 포함한 메타버스 기술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디지털과 물리적 세계가 융합된 새로운 형태의 경험을 창출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학생들은 메타버스의 개념과 기술, 그리고 다양한 응용 분야를 탐구하게 됩니다.
기타
TA인턴십
학부생들이 조교로서 학습 지원 활동에 참여하며, 교육 경험을 쌓는 인턴십 과목입니다.
프로젝트 X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목입니다. 학생들이 자유롭게 주제를 선정하고 이를 구현하는 과정을 통해 실무 경험을 쌓습니다.
창업종합설계
창업을 목표로 하는 종합 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목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개발, 시장 조사, 제품 설계 및 구현, 투자 유치 전략 등을 포함합니다.
현장실습
산업체에서 실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실무 경험을 쌓는 실습 과목입니다.
ICT 인턴십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산업체에서 인턴십을 통해 실무 경험을 쌓는 과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