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안내

- 전공 교과
- 교과목 안내
1학년
- 물리학개론
- 기본적인 물리학의 원리를 다루며, 뉴턴 역학, 전자기학, 열역학 등의 기초 개념을 학습합니다. 컴퓨터공학에서 물리 시뮬레이션 및 기타 응용 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합니다.
- KAU SPACE 인성과진로
- 학생들의 인성과 진로 개발을 위한 과목으로, 자기 이해, 진로 탐색, 목표 설정 및 계획 수립 등을 다룹니다. 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진로를 설계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 세상을 바꾸는 SW(하계/동계)
- 소프트웨어의 기본 개념과 이를 활용한 창의적 프로젝트를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문제 정의, 요구사항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등의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다룹니다.
- 꿈꾸는 인공지능(하계/동계)
-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과 응용 가능성을 탐구하며, 창의적 사고를 기릅니다. 인공지능의 역사, 주요 기술, 현재 응용 분야 등을 소개합니다
- 영어커뮤니케이션
- 국제적인 협업과 의사소통을 위한 영어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으로, 실생활 및 비즈니스 영어 회화, 프레젠테이션 스킬 등을 학습합니다.
- 교양글쓰기
- 다양한 주제에 대해 글을 작성하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으로, 글쓰기의 기본 원칙과 다양한 글쓰기 기법을 학습합니다. 비판적 사고와 논리적 글쓰기 능력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 인공지능소개
- 인공지능의 역사와 발전 과정, 기본 개념 및 응용 분야를 소개합니다. 머신러닝, 딥러닝, 자연어 처리 등 AI의 주요 기술과 이를 활용한 사례를 다룹니다.
- 세상을 바꾸는 SW(하계/동계)
- 소프트웨어의 기본 개념과 이를 활용한 창의적 프로젝트를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문제 정의, 요구사항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등의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다룹니다.
- 컴퓨터프로그래밍
-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며, 기본적인 알고리즘과 자료 구조를 익힙니다. 조건문, 반복문, 함수, 배열등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다룹니다.
- 꿈꾸는 인공지능(하계/동계)
-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과 응용 가능성을 탐구하며, 창의적 사고를 기릅니다. 인공지능의 역사, 주요 기술, 현재 응용 분야 등을 소개합니다.
- 선형대수학
- 선형대수학의 기본 개념과 응용을 학습합니다. 벡터, 행렬, 행렬식, 선형변환, 고유값 및 고유벡터 등을 다룹니다.
- 미분적분학
- 미분과 적분의 기본 개념과 이를 활용한 다양한 응용 문제를 학습합니다. 함수의 극한과 연속성, 미분법, 적분법, 미분 방정식 등을 포함합니다.
- 항공우주학개론
- 항공우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소개합니다. 항공기와 우주선의 설계, 제작, 운용 등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합니다.
- 항공우주산업개론
- 항공 및 우주 산업의 기본 개념과 기술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항공기와 우주선의 설계, 제작, 운영, 그리고 관련된 산업의 역사와 현황을 다룹니다.
2학년
- 컴퓨터프로그래밍
- 복잡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고급 프로그래밍 기법과 패턴을 학습합니다. 데이터 구조와 알고리즘의 효율적 구현, 메모리 관리, 멀티스레딩,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등을 다룹니다.
- 이산수학
- 컴퓨터 과학의 기초가 되는 이론적 수학으로, 논리, 집합, 그래프 이론, 관계 및 함수, 조합론 등을 다룹니다. 이를 통해 컴퓨터 알고리즘의 기초와 데이터 구조의 설계 및 분석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력을 기릅니다.
- 디지털논리회로
- 디지털 시스템의 기초인 논리 게이트, 플립플롭, 카운터 등의 설계 및 분석을 배웁니다. 논리 회로 설계와 디지털 시스템 설계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습을 포함합니다.
- 자료구조
- 효율적인 데이터 저장 및 접근을 위한 다양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다룹니다. 배열, 리스트, 스택, 큐, 트리, 그래프 등의 자료구조와 이들의 구현 및 활용 방법을 학습합니다.
- 확률통계론
- 데이터 분석과 확률 모델링을 위한 기본 개념과 기법을 학습합니다. 확률 분포, 추정, 가설 검정, 회귀 분석등의 통계적 방법을 다룹니다.
- AI입문
-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과 기법을 소개하는 입문 과목입니다. 기계 학습, 자연어 처리, 컴퓨터 비전 등의 AI 기술과 이를 응용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3학년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원리와 기법을 통해 소프트웨어 설계 및 구현 능력을 기릅니다. 클래스와 객체, 상속, 다형성, 캡슐화 등의 개념을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 알고리즘
- 다양한 알고리즘의 설계 및 분석 기법을 학습합니다. 정렬, 검색, 그래프 알고리즘, 동적 프로그래밍, 분할 정복 등의 알고리즘을 다룹니다
- 컴퓨터구조론
- 컴퓨터 하드웨어의 동작 원리와 구조를 다룹니다. CPU, 메모리, I/O 시스템, 명령어 세트 아키텍처, 파이프라이닝 등의 개념을 학습합니다.
- 오픈소스 SW
-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개념과 활용 방법을 학습합니다. 오픈소스 라이선스, Git을 활용한 버전 관리, 주요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이해와 참여 방법을 다룹니다.
-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기본 개념과 SQL을 다룹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모델, 데이터베이스 설계, 데이터 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사용, SQL을 통한 데이터 조작 등을 학습합니다.
- 임베디드 SW
- 임베디드 시스템의 기본 개념과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을 학습합니다. 마이크로컨트롤러, 실시간 운영체제, 센서 및 액추에이터 제어 등의 내용을 포함합니다.
- 컴퓨터운영체제
- 운영체제의 기본 개념과 실습을 통해 이해를 높입니다.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파일 시스템, 스케줄링, 동기화 기법 등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실제 운영체제의 동작 원리를 이해합니다.
- 소프트웨어 공학
-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체 과정과 방법론을 다룹니다. 요구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 등의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와 애자일, 스크럼 등의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을 학습합니다.
- 머신러닝
- 머신러닝과 데이터사이언스의 기초 개념을 배우는 과목으로, 데이터 전처리, 기본적인 머신러닝 알고리즘, 모델 평가 방법 등을 학습합니다. 실습을 통해 데이터 분석 및 예측 모델을 구현합니다.
- 시스템프로그래밍
- 운영체제 및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의 기초를 학습합니다. 시스템 호출,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파일 시스템, 네트워킹 등을 다룹니다.
- 프로그래밍언어와 컴파일러
- 프로그래밍 언어의 이론과 컴파일러 설계 및 구현을 다루는 과목입니다. 언어의 구문과 의미, 컴파일러의 주요 구성 요소와 작동 원리를 학습합니다.
- 컴퓨터 네트워크
- 컴퓨터 네트워크의 기본 원리와 프로토콜을 학습합니다. OSI 모델, TCP/IP, 라우팅, 스위칭, 네트워크 보안등의 개념을 다룹니다.
- 웹 SW 스튜디오
- 웹 소프트웨어 개발의 기초부터 응용까지 다루며, 이를 통해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사회에 기여하는 재능기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학생들은 팀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이를 필요로 하는 지역사회나 비영리 단체에 제공하게 됩니다.
4학년
- 캡스톤 디자인
- - 팀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문제를 해결하며 종합 설계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입니다. 산업체에서 실무경력을 가진 멘토와 함께 개발/연구에 필요한 기획, 설계, 구현, 테스트의 전 과정을 경험합니다.
- 정보보호
- 정보보호의 기본 개념과 기법을 학습합니다. 암호학,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 보안, 데이터 프라이버시 등을 다룹니다.
- 분산병렬컴퓨팅
- 분산병렬처리의 기본 개념과 기법을 학습합니다. 다중 프로세서 시스템, 분산 및 병렬 알고리즘, 병렬 프로 그래밍 모델 등을 다룹니다.
- 클라우드컴퓨팅
- 빅데이터 처리와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본 개념과 기술을 학습합니다. 분산 파일 시스템, 맵리듀스, 클라우드 인프라 및 서비스 등을 포함합니다.
- IoT 기술
- 사물인터넷(IoT)의 기본 개념과 응용을 학습합니다. 센서 네트워크, 무선 통신, IoT 플랫폼, 보안 등의 내용을 다룹니다.
- 고급시스템프로그래밍
-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의 심화 개념과 기술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과목은 운영 체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병렬 프로그래밍 등 고급 시스템 프로그래밍 주제를 다루며,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구현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문제해결기법
- 다양한 문제 해결 기법과 알고리즘을 배우는 과목으로, 문제를 분석하고 효율적인 해결 방법을 설계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컴퓨터 과학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문제 해결 사례를 다룹니다.
- 메타버스
-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을 포함한 메타버스 기술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디지털과 물리적 세계가 융합된 새로운 형태의 경험을 창출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학생들은 메타버스의 개념과 기술, 그리고 다양한 응용 분야를 탐구하게 됩니다.
기타
- TA인턴십
- 학부생들이 조교로서 학습 지원 활동에 참여하며, 교육 경험을 쌓는 인턴십 과목입니다.
- 프로젝트 X
-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목입니다. 학생들이 자유롭게 주제를 선정하고 이를 구현하는 과정을 통해 실무 경험을 쌓습니다.
- 창업종합설계
- 창업을 목표로 하는 종합 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목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개발, 시장 조사, 제품 설계 및 구현, 투자 유치 전략 등을 포함합니다.
- 현장실습
- 산업체에서 실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실무 경험을 쌓는 실습 과목입니다.
- ICT 인턴십
-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산업체에서 인턴십을 통해 실무 경험을 쌓는 과목입니다.